입문자를 위한 로드자전거 고르기 팁!

9

*아래 자전거에 대한 예시를 들기 위해 특정자전거 브랜드를 올렸기 때문에 오해가 있을 수 있겠네요. 단지 국내회사 자전거이면서 데칼이 비슷한 두 모델이 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요즘 자전거길이 잘 갖춰지면서 로드바이크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워낙 길이 험한데다 성능보단 튼튼한 것을 선호했기 때문에 철티비라는 유사MTB가 자전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제 첫 자전거도 마찬가지였고 이후 본격적으로 자전거에, 특히 로드에 관심을 가졌을 때에 가장 고민거리는 어떤 자전거를 사야하는지였습니다.

인터넷에는 비슷해보이는 자전거가 가격차이가 몇 배씩 나는 것도 있었고 소라, 울테, 알루, 카본 등등 거의 외계어 수준의 설명이 난무했습니다. 예전에 저처럼 첫 로드자전거 구입을 고려하시고 있는 입문자분들에게 자전거를 구입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둘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그럼 간단한 테스트와 함께 시작하겠습니다. 아래 두 자전거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화면이 닫힙니다.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화면이 닫힙니다.

사진이 자세하지는 않지만 아시는 분은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두 자전거는 ELFAMA의 EPOCA 라인이라는 것만 같을 뿐 서로 다른 자전거입니다.

위 자전거는 EPOCA E5700(정가 151만원), 아래는 EPOCA E3400(정가 93만 2천원)입니다.

가격 차이도 상당한 이 두 자전거가 비슷해 보이는 이유는 차체(프레임), 포크(앞 바퀴를 잡고 있는 다리같은 것), 헨들, 타이어까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자전거는 구동계(체인으로 연결된 모든 부품들)에 따라 그 등급을 판단하기도 하는데 위 두 자전거의 결정적인 차이도 역시 구동계에 있습니다. 자전거의 구동계는 보통 일본의 시마노(SHIMANO), 이탈리아의 캄파놀로(Campagnolo), 미국의 스램(Sram)이 3사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많은 대부분의 자전거들은 일본의 SHIMANO사의 구동계를 사용하고 있죠. 높은 등급부터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듀라 에이스(Dura Ace) Di2 > 듀라 에이스(Dura Ace) > 울테그라(Ultegra) Di2 > 울테그라(Ultegra) > 105 > 티아그라(Tiagra) > 소라(Sora) > 클라리스(Claris) > 2300

(*같은 구동계 등급이라도 세부넘버에 따라 성능과 가격이 차이가 있습니다.)

첫번째 자전거 E5700은 105 구동계를, E3400은 Sora 구동계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런 가격차이가 나게 됩니다. 상위 모델로 갈수록 구동계만으로 그 차이를 나누기 힘들지만 이런 구동계 등급만 알아두어도 어떤 자전거가 더 비싸고 더 저렴한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로드자전거 선택 팁 1. 구동계!

구동계가 높아질 수록 더 많은 기어를 사용할 수 있고 변속이 부드러우며 무게가 더 가볍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좋은 구동계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전거의 기어 단수는 울테그라 등급이상의 구동계는 11단과 10단을, 105와 티아그라는 10단(티아그라 구형은 9단), 소라는 9단, 클라리스와 아래등급은 8단입니다. 보통 로드바이크는 앞 기어라고도 불리는 크랭크의 체인링이 2단이기 때문에 뒷단에 2를 곱하여 22단부터 16단까지의 자전거가 됩니다.

크랭크(Crank)

크랭크(Crank)

기어가 부족할 경우, 변속시 각 기어마다 변동폭이 커지기 때문에 주행할 때 기어를 올리자니 페달이 무겁고 내리자니 페달이 가벼운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보다 더 중요한 부분은 T수입니다. 아래는 엘파마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E3400의 스펙입니다.

EPOCA E3400

EPOCA E3400

밑줄친 A를 보시면 체인휠(크랭크, 앞 기어)가 SORA(등급이름) 다음에 52/39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체인링(앞 기어)의 T수(톱니수)가 큰 것이 52개, 작은 것이 39개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밑줄 B를 보시면 프리휠(스프라켓, 뒷 기어)이 SORA 뒤에 12-25t, 즉, SORA 9단이며 제일 작은 t수(톱니수)는 12t, 큰 t수는 25t입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이 자전거로 업힐하시면 꽤 힘듭니다. 이 구성으로 북악같은 업힐을 하신다면 근력이 다소 부족하신 분들은 영혼이 이탈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 무게나 성능이 좋고 나쁨을 떠나서 기어비가 다소 높기 때문입니다.

앞 기어의 작은 T수인 39에 뒷 기어의 가장 큰 t수 25를 나누시면 가장 낮은 기어로 했을 때 기어비가 나옵니다.

계산 결과는 1.56로 페달을 한바퀴 굴리면 바퀴는 1.56번 굴러간다는 뜻입니다.

에포카 E3400에 달린 크랭크는 52/39로 스텐다드 크랭크라고 불립니다. 요즘 많이 쓰이는 컴팩트 크랭크인 50/34를 사용하면 34/25=1.36이기 때문에 한번 페달링에 1.36바퀴 굴러갑니다. 소수점 차이라도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납니다. 만약 업힐에서 친구분이랑 타실 때 자신은 페달링 한번이 힘든데 친구분은 획획 잘 올라가는 것을 보셨다면 이 기어비를 확인해보십시오. 에포카 E3400는 2012년 모델입니다. 2014년 SORA 동급모델인 3500은 컴팩트 크랭크인 50/34 구성으로 나오고 있죠. 이런 변화는 언덕이 많은 국내의 특성상 이런 기어비가 적당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어비만 적절하다면 업힐에서 하이브리드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스프라켓(Sprocket), 뒷 기어

스프라켓(Sprocket), 뒷 기어

일반적으로 구동계는 같은 단 수에서 호환이 가능합니다. 105 등급의 10단 부품을 듀라에이스 10단에 호환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구동계 부분만 따로 업그레이드 하실 생각이시라면 이런 단수를 맞춰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통체로 바꾸시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또한 시마노는 브레이크와 변속 기능을 한번에 조작가능한 듀얼레버를 사용하는데 105 등급부터 상위 등급은 STI(Shimano Total Integration)라는 더 소형화되고 케이블 정리도 간편한 듀얼 레버가 설치됩니다. 이런 부분도 구동계 선택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티아그라(Tiagra)의 듀얼 레버

티아그라(Tiagra)의 듀얼 레버

105 등급의 STI 듀얼 레버

105 등급의 STI 듀얼 레버

 

로드자전거 선택 팁 2. 사이즈!

어느 정도 등급의 자전거를 구입할지 결정했다면 사이즈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사이즈는 절대 타협해서는 안돼는 요소입니다. 조금 강력하게 말씀드리자면 아무리 마음에 드는 자전거라도 적합한 사이즈가 없다면 구입하시면 안됩니다. 일부 샾에서 적당히 괜찮다며 고객에게 적합하지 않은 사이즈의 자전거를 권하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 잘 판매되는 사이즈가 빠지고 나면 작거나 큰 사이즈만 재고로 남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악의적인 이유보다 같은 키라도 신체 비율이 달라서 자전거의 사이즈 선택이 어려운 경우가 더 많습니다. 또한 낮은 등급의 자전거의 경우 한가지 사이즈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는 에포카 E5700(105급)의 사이즈입니다. 자전거의 프레임(차체)는 각 부위별 길이와 각도에 따라 특성이 달라집니다. 이런 특성을 지오메트리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시트튜브각도(아래 사진에서 G에 해당)이 크다면 라이더의 몸은 앞으로 숙여지는 전경자세와 함께 고속페달링, 단거리용에 가깝게 됩니다. 이런 특성으로 일반적으로 TT(Time Trial)차가 시트튜브각이 큰 편입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만 그런 특성에 가까워진다는 것이죠.

EPOCA E5700의 지오메트리(사이즈)

EPOCA E5700의 지오메트리(사이즈)

여러 가지 사이즈 측정법이 있지만 가장 간편한 방법은 사이즈표(아래)에서 자신의 신체와 유효탑튜브(위 사진의 H)의 길이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wwb_img8

출처 : http://www.setthebike.com/road.html

해외 사이트에서 가져온 것이라 신체 비율이 달라서 인심(Inside leg)길이를 측정 후 표에 대입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표에서 키는 무시하십시오)

schrittle_big

naver_com_20131106_004529

인심측정할 때는 페달링 할 때처럼 신발을 신고 약 20cm로 다리를 벌리고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심길이가 나왔다면 아래 공식에도 대입해 보시고 사이즈표와 비교하여 작은 쪽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심길이 X 0.65 = 유효탑튜브 길이

작은 쪽으로 선택을 하도록 권장하는 이유는 실수로라도 큰 프레임을 선택한다면 몸을 망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프레임은 스템(프레임과 헨들을 연결하는 부위)을 늘리거나 낮추는 등 조정을 할 수 있지만 큰 프레임으로 스템을 줄이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일부 라이더는 경량을 위해 작은 프레임을 선택하기도 하기 때문에 큰 프레임보다 작은 프레임을 선택하는 것이 이점이 큽니다.(정확한 사이즈의 프레임이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신체 비율이 사람마다 상이하고 유연성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이즈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위의 측정방법을 참고 하신다면 적합한 사이즈를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로드자전거 선택 팁 3. 디자인!

디자인은 자전거 선택에 있어서 마침표입니다. 아무리 성능 좋은 자전거라도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헛 일입니다.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자전거는 더 오랫동안 함께하고 아끼기 때문에 실력도 더 잘 늘고 고장없이 더 오래 탈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단언할 수 있는 이유는 이런 사례를 많이 보았기 때문이죠. 이쁜 자전거는 소음마저 응원으로 들릴정도라는 소리까지 들었으니까요. ㅎ

pinarello_dogma_roadbike-1-vert

아무리 좋은 자전거도 적절한 정비가 없다면 고물이 되어버립니다. 후회없는 선택하시고 아끼며 안전한 라이딩하시길 바랍니다. ㅎ

 

_업데이트 내용

네이버 헤라의 투명인간님의 도움으로 시마노사 외 다른 구동계 회사를 명시했습니다. (11/06/2013)

블루노트님의 도움으로 같은 구동계등급이라도 넘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시했습니다. (11/11/2013)

Posted by 90RPM.NET

 

Share.

About Author

대한민국에서 자전거 올림픽 금메달과 세계 최대 로드대회인 'Tour de France'에 한국팀이 달리길 희망하며 그 시간을 한 시간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매일 노력함.

댓글 9 개

  1. 광규입니다~
    자전거 입문 정보에는 좀 어울리지 않지만 구성 파츠들에 대해서도 다루는게 좋을거 같네요.
    파츠 구성에 따라 가격적으로 많이 차이가 날수있는데
    저렴한 자전거는 사실 부속적인 면에서 실망해서 안사게 되는 경우도 많아서요.
    하긴 입문은 비교적 기본적이게 시작하는게 안전한거 같기도 하구요.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파츠에서 대해서 다뤄야 의견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받고 있는데 저도 꼭 다루고 싶은 내용입니다.
      가격부분은 변동성이 있는 부분이라 다소 어렵겠지만 파츠정보에 대한 내용은 꼭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라이딩되세요!

  2. Pingback: 중급자를 위한 자전거 고르기 팁(지오메트리, Geometry) | 90RPM.NET

  3. 시마노 등급별 목록에서 클라리스 다음에 2300은 삭제하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2300이 2400으로 리뉴얼되면서 새로운 이름이 붙었을 뿐인데
    같은 등급을 두 번 표기하면 읽으시는 분들은 상급, 하급으로 혼동할 여지가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쓰신다면 듀라에이스도 9070>9000>7900>7800 등으로 표기해야 형평성에 맞겠습니다.

    • 네, 블루노트님의 말씀은 맞습니다. ㅎ
      저도 그 점에 대해서 고민했는데 기본적인 가이드라인만 드리기 위한 간략한 모델정리로
      위 구동계 나열은 시마노 홈페이지에 맞춰서 나열했습니다. 말씀처럼 듀라에이스나 울테그라도 각 모델넘버에 따라 상이합니다. 시마노 홈페이지 세부항목에서도 각 모델넘버별로 나누어져 있지만 입문자라는 포커스를 맞춰서 대분류만 사용했습니다. ㅎ
      하지만 블루노트님의 말씀처럼 오해의 소지가 있기때문에 이점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4. 안녕하세요. 바이크서치팀입니다. 우연히 블로그 방문 했는데 유용한 정보가 많아 저희 페이스북 페이지에 소개해도 괜찮을지 여쭤봅니다. (페이스북에 링크를 공유해서 블로그로 방문하도록 유도합니다.) 오늘도 안전한 라이딩하세요. ^^

    • 안녕하십니까 ㅎ 90RPM.NET입니다. 저희야 소개가 된다면 기쁜 일입니다. ㅎ 따로 도와드릴 일이 있다면 연락주십시오. 메인 페이지 우측상단에는 제 페이스북으로 연결되는 링크마크가 있습니다. 좀 더 빠른 연락이 가능한 채널입니다. 즐거운 주말되시고 번창하십시오 ㅎ

  5. Pingback: 자전거 기어비 이야기 1 | 크랭크과 스프라켓 | 90RPM.NE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