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자전거경기 뚜르드 프랑스(TDF:Tour de France)

7

_요약

Tour de France(뚜르드 프랑스)는 매년 자전거로 3주간 약 3,500km를 달리고 188개국에 121개 채널로 중계되며 35억명이 시청하는, 평균 130km떨어진 곳에서 오는 관중만 1,200만명, 2013년 올해로 100회를 맞이한 대회입니다. 뚜르드 프랑스는 최고의 로드자전거 경기이자 자전거를 좋아하는 모든이의 축제입니다. 뚜르드 프랑스에는 크게 4가지 승리의 져지가 있습니다. 스프린터의 그린져지, 산악왕의 폴카닷져지, 영라이더의 화이트져지, 종합우승의 옐로우 져지…더보기…

어떤 것이든 위대하다라는 수식어를 붙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매년 자전거로 3주간 약 3,500km를 달리고 188개국에 121개 채널로 중계되며 35억명이 시청하는, 평균 130km떨어진 곳에서 오는 광중만 1,200만명, 2013년 올해로 100회를 맞이한 대회.(Tour de France – The Facts)
뚜르드 프랑스(TDF:Tour de France)라면 위대한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겠죠.

ch_tour-de-france

 

Interview of Jens Voigt

Interview of Jens Voigt

뚜르드 프랑스에 대해 Jens Voigt : 뚜르드 프랑스에 참가했을 때, 설령 옆에 있는 선수들의 이름을 모른다 하더라도, 모두 훌륭한 선수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왜냐하면 나와 마찬가지로 뚜르드 프랑스에 참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모두 서로를 존중하죠. 바보멍청이는 아무도 없고, 모두 열심히 타는 진지한 사이클리스트들입니다.(Jens Voigt에 대해…)

얀스님의 인터뷰와 함께 뚜르드 프랑스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함께 같은 경기에 참가한다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선수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회, 그것이 뚜르드 프랑스군요.

 

Remnants of the peloton ascending the Tourmalet

Remnants of the peloton ascending the Tourmalet (from cycling tips)

뚜르드 프랑스는 최고의 로드자전거 경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UCI(국제사이클연맹:Union Cycliste Internationale)에서도 열리는 경기가 약간 자전거 선수들만에 축제라는 느낌이라면 TDF(뚜르드 프랑스)는 자전거를 좋아하는 모든이의 축제입니다.
매년 7월경에 열리는 TDF는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중계방송을 하지않습니다. 인터넷방송을 통해 시청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아니면 다운로드해서 보기도 합니다. 제가 TDF를 처음 봤을 때, 일종의 문화충격을 받았는데요. 저런 산을 자전거로 올라가는구나, 그런데 저 속도로 올라가는구나, 광중들이 정말 대단하구나; 등등

TDF의 대표적인 산악코스들

L'Alpe d'Huez(알프 듀에즈)

L’Alpe d’Huez(알프 듀에즈)

L’Alpe d’Huez(알프 듀에즈)
거리 14km, 고도차 1,100m, 평균경사 7.9%
최고기록 Marco Pantani : 37분 35초

이런 알프 듀에즈를 2회전.

Mont Ventoux Tour de France

Mont Ventoux(몽방투)

Mont Ventoux(몽방뚜)
거리 20km, 고도차 1,617m, 평균경사 7.5%
최고기록 Iban Mayo : 55분 51초(평균속도 23.10km/h)

Pyrenees(피레네 산맥)

Pyrenees(피레네 산맥), Stage 9, 2013

빨간 동그라미에 1이라는 글자가 보이는데 산악등급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1은 우리나라 대관령정도 2는 유명산정도입니다. 하루에 대관령 4번, 유명산 1번정도를 넘는 것입니다. 그것도 3주동안 하루 평균 200km씩 달리면서요.

하지만 이런 무시무시한 업힐을 하는 것 때문에 TDF에 인기가 있는 것이라면 절대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TDF가 인기있는 이유는 팀스포츠이며 그안에 드라마가 있기 때문이죠.

We are the team!

Team Sky with 2013 Tour de France cycling race winner Christopher Froome of Britain, wearing the overall leader's yellow jersey, crosses the finish line of the 21st and last stage of the 100th edition of the Tour de France.

Team Sky with 2013 Tour de France cycling race winner Christopher Froome of Britain, wearing the overall leader’s yellow jersey, crosses the finish line of the 21st and last stage of the 100th edition of the Tour de France.

뚜르드 프랑스에 참가하는 팀은 다국적으로 이루어진 9명의 팀원으로 약 21개의 스테이지를 경기하게 됩니다. 각 스테이지는 평지, 산악, 도시 등이 섞인 약 200km정도를 달리게 됩니다. 스테이지들은 단체로 출발하여 경쟁하는 전형적인 로드 레이스 뿐만 아니라 개인 독주경기(ITT:Individual Time Trial), 팀 타임트라이얼(TTT:Team Time Trial) 등 팀의 모든 능력을 경쟁하게 됩니다.

혼자 힘으로만 일정 구간을 달린 시간으로 결판을 내는 개인 독주스테이지

혼자 힘으로만 일정 구간을 달린 시간으로 결판을 내는 개인 독주스테이지

팀원들과 함께 달려서 5번째 들어온 선수의 시간으로 승패를 가르는 팀 타임트라이얼

팀원들과 함께 달려서 5번째 들어온 선수의 시간으로 승패를 가르는 팀 타임트라이얼

뚜르드 프랑스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모두 다 세계적인 최고의 선수들입니다. 각 국가 챔피온부터 세계 챔피온까지 있지요.

레인보우 져지는 세계챔피온을 뜻한다. 사진은 전설팀 하이로드의 마크형

레인보우 져지는 세계챔피온을 뜻한다. 사진은 전설팀 하이로드의 마크형

이런 선수들 사이에서 우승을 한다는 것은 혼자 힘으로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하루만 잘 타서는 안돼기 때문이죠. 그래서 팀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런데 페달을 대신 굴려주는 것도 아니고 밀어주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도와주냐고요? ㅎ 사이클링은 선두의 선수가 공기 갈라 뒤에 있는 선수들의 공기저항을 줄여주거나 보충식을 공급하고 산악에서 페이스 메이커를 하는 등 여러가지 팀 전략이 가능합니다. (공기저항을 줄여는 드레프팅…더보기…)

동료들을 위해 물통 배달을 하는 마크횽

동료들을 위해 물통 배달을 하는 마크횽

현재 종합1위인 노란져지를 지키기 위해 SKY팀원들이 호위하고 있다.

현재 종합1위인 노란져지를 지키기 위해 SKY팀원들이 호위하고 있다.

팀원들은 자신의 리더를 지키기 위해 중간에 퍼질 각오로 달립니다. 자랑스럽게 자신의 국기를 달고 나온 국가챔피온들도 심지어는 세계챔피온도 팀원들을 위해 거의 10킬로에 육박하는 물통들을 최후미의 팀카에서 받아 배달하기도 하고 앞에서 바람막이를 해서 리더의 힘을 아껴줍니다. 오직 자신들의 리더의 우승을 위해서요.

스테이지에서 우승한 선수는 가장 먼저 그날 자신을 도와준 팀원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스테이지에서 우승한 리더는 가장 먼저 그날 자신을 도와준 팀원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그럼 이 선수들이 이토록 원하는 뚜르드 프랑스의 승리는 무엇일까요?

자전거 경기는 승리한 선수들에게 고유의 의미가 있는 져지를 입혀줍니다. 자전거 선수들은 여러 타입이 있기 때문에 각 부문별 우승자를 뽑습니다. 예를 들어 산악을 잘타는 선수나 평지에서 굉장한 가속을 할 수 있는 선수 등이죠. 뚜르드 프랑스에는 크게 4가지 승리의 져지가 있습니다. 스프린터의 그린져지, 산악왕의 폴카닷져지, 영라이더의 화이트져지, 종합우승의 옐로우 져지입니다.

 

평지굇수의 그린져지

평지굇수의 그린져지

경승점과 스테이지 중간에 있는 스프린트 포인트 구간에서 가장 많은 포인트를 확득한 선수는 녹색의 그린져지(마요 베야(Maillot Vert))를 입고 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스프린트 구간은 평지이기 때문에 평지에서 엄청난 가속을 할 수 있는 스프린터들을 원하는 승리죠.

team-sky-mark-cavendish-sprints

얼마나 자랑스러워 하는지 그린은 스프린트에서 날 따를자가 없다는 뜻

얼마나 자랑스러워 하는지..ㅎㅎ 그린은 스프린트에서 날 따를자가 없다는 뜻

 

산악굇수의 폴카닷져지

산악굇수의 폴카닷져지

업힐은 평지와는 다른 이야기죠. 산악 정상마다 있는 산악 포인트를 가장 많이 차지한 산악왕에게는 폴카닷 져지(Polka dot jersey=maillot à pois rouges), 일명 땡땡이 져지라고도 하며 클라이머들에게 승리의 상징입니다.

산악왕, Johnny Hoogerland

산악왕, Johnny Hoogerland

 

26세 이하 선수 중 가장 우수한 선수를 뜻함

26세 이하 선수 중 가장 우수한 선수를 뜻함

화이트 져지는 26세 이하 선수 중 가장 우수한 선수에게 수여됩니다. 자전거는 여러가지 기술과 경험 등이 복합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보통 젊다고 해서 더 높은 성적를 내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화이트 져지는 젋은 새내기들에게 주목받을 기회를 주고 팬들은 차세대 우승자를 점쳐볼 수도 있죠.

 

종합1위, 옐로우 져지

종합1위, 옐로우 져지

스테이지마다 주행시간을 총합산했을 때 가장 짧은 시간으로 완주한 선수, 뚜르드 프랑스의 종합우승, 옐로우 져지(Yellow jersey=Maillot jaune)입니다. 뚜르드 프랑스의 최고의 자리이자 사이클리스트의 꿈이죠. 우스갯 소리로 이 옐로우 져지를 입고 자전거 도로에 나오면 많은 자전거인들이 모여들어 펠로톤(레이스에서 뭉쳐서 다니는 집단)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ㅎ 자전거계에서는 레인보우와 함께 노랑은 신성한 색이죠.

뚜르드 프랑스, 하루하루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자전거의 최고경기. 이 말도 안돼는 굇수들의 이야기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승리자들.

Tour de France의 승리자들

Share.

About Author

대한민국에서 자전거 올림픽 금메달과 세계 최대 로드대회인 'Tour de France'에 한국팀이 달리길 희망하며 그 시간을 한 시간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매일 노력함.

댓글 7 개

  1. 글 잘 읽고 갑니다. 겁쟁이페달이란 애니를 보면서 자전거 경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겁쟁이페달 한번 보세요.

    • ㅎㅎ 전 만화책을 보유 중입니다.
      얼마전에 29권이 나와서 구매했지요 ㅎ 애니로는 아직 접해보진 않았지만 주위에서 재미있다고 난리네요 ㅎ

  2. Pingback: 승리의 배달부, Lead-out Man, 도움선수(Domestique)와 리더의 결정 | 90RPM.NET

  3. Pingback: 자전거계의 스프린터(Sprinter)와 클라이머(Climber) | 90RPM.NET

  4. Pingback: 자전거 기어비 이야기 1 | 크랭크과 스프라켓 | 90RPM.NE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