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과 사이클링(Cycling when sick)

0

winter-cycling

질병과 사이클링(Cycling when sick)

언제 라이딩을 하고 언제 휴식을 취해야 할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병에 걸리는 것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겨울은 병에 걸리는 쉬운 계절입니다. 우리가 모두 경험에서 알고 있듯이, 겨울은 감기와 독감에 잘 걸리는 최악의 시기입니다. 특히, 춥고 건조한 환경에서 바이러스가 더 오래 남고 퍼지기 쉽다는 연구결과도 있듯이 추운 지역에 있다면 여러분은 세균에 더 많이 민감해집니다. 안타까운 것은 독감 예방주사조차 오직 23%만이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흔히 말하듯이 예방이 치료보다 낫기에 여기서 감기, 독감 그리고 기침, 재채기 등 아픔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겨울철 질병들을 피하는 신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사이클링과 관계된 방법들이죠. ㅎ)

 

계속 훈련하라!(Keep Training!)

건강한 사이클리스트들은 일반적으로 감기와 같은 감염을 유발하는 세균 침입에 더 강합니다. 지난 달 유럽의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 재단에서 발행된 연구에 따르면 30분간의 라이딩 후에, 건강한 사이클리스트 그룹은 같은 라이딩을 한 후의 덜 건강한 사람들 보다 질병을 막아내는 sAMPs의 수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살균작용 요소들을 증가시키려면 끊임없는 육체활동이 필요한데요. 겨울 동안 계속 라이딩을 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죠.

 

각반(워머)를 사용해라!(Get a gaiter)

중국 의학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바람은 100가지 질병의 근원이다.” 여러분이 알듯이 이것은 감기를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TCM에 따르면, 목은 특히 바람에 의한 질병에 취약하고 감기에 걸리게 되면, 면역력은 급속히 떨어지게 되며 질병이 몰려오게 됩니다. 여러분의 할머님도 아마도 같은 말을 했겠죠. 이런 전통적 지혜에 우리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따뜻한 넥워머로 목을 감싸면 적어도 여러분이 라이딩하는 동안에 그것은 여러분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해줄 겁니다.

 

수면을 간과하지 말라!(Respect your sleep)

인간의 몸은 면역체계가 전력을 다하려면  잠을 필요로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밤에 6시간보다 더 적게 자는 것은 7~9시간 잠을 자는 것보다 면역체계 반응을 급격히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이미 몸이 편치 않음을 느낄 때 적절한 수면시간을 갖는다면 질병을 유발시키는 외부감염원을 더 빠르고 더 효율적으로 물리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수분섭취!(Drink up)

건조한 겨울 공기는 안팎으로 탈수증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추운 겨울날 동안 음료를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이는 곤란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여러분의 몸이 질병과 싸우는 백혈구를 옮기는 림프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을 필요로 합니다. 연구에서 보면 적당한 수분유지가 면역체계와 관계된 sAMP 수치를 높게 유지하는 핵심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분섭취는 여러분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손을 잘 씻으세요!(For Pete’s sake, wash your hands!)

“손을 잘 씻으세요” 라는 문구가 어디에나 있는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세균들은 손잡이, 핸드폰과 같은 표면 등 상당히 많은 곳에 살고 추운 계절에 더 오래 생존합니다. 이 때, 손 소독은 효과가 있습니다.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여러분이 음식과 얼굴을 만진다면 병에 걸리기 쉽겠죠. 손을 종종 씻으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런 팁을 잘 지켜도 병에 걸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자전거를 타는 것이 좋을지 쉬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의료지침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목 위에서 일어나는 증상!

목 위의 증상? 예를 들어 콧물, 띵한 머리, 그리고 약간의 따끔한 목정도의 상태라면 여러분은 안장에 오르고 자전거를 타러 나가도 좋습니다. (인터벌은 하지 말아주세요. 혹독하지 않은 강도로 적당히 라이딩 한다면 면역체계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라이딩은 림프조직에서 백혈구(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침입을 찾아내고 파괴할 수 있는 곳)를 밀어내어 순환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목 아래에서 일어나는 증상!

목 아래의 증상? 예를 들어 만약에 여러분이 가슴이 답답하고 메스꺼움이나 마른기침이 있다면 라이딩을 하지 마시고 몸을 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몸 전체가 아프다면!

몸이 전체적으로 아프다면? 절대적으로 쉬셔야죠. 열이 나고 근육통이 있거나 전신피로가 오면 두말할 필요가 없이 몸을 푹 쉬게 해주세요. 그러면 몸 상태가 더 빨리 나아지고 자전거 위로 더 빨리 돌아올 수 있습니다.

 

번역 : 이유지

편집 : 임양락

 

원문 링크 : http://www.bicycling.com/training-nutrition/injury-prevention/cycling-when-sick

 

Share.

About Author

삼성영어학원, 최선어학원, 셀파영어학원 강사 등 자전거 타는 영어강사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