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쳐 휠을 업글해보자! 벨로플러그(VeloPlug) 림경량을 위한 림테이프 대체품

0

경량은 사이클링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평소 라이딩을 하실 때, 공구통이나 물통 하나만 비워도 페달링이 편해지는 것이 느껴질 정도니까요. 그래서 우리 자덕들은 경량에 목을 맵니다. 우선 총알을 준비하고 경량을 결정했다면 가장먼저 고려해야하는 부분은 휠(Wheels)입니다. 휠은 자전거 성능에 가장 직접적으로(어떤 면으로는 구동계보다 더)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클린쳐 휠 경량 아이템 벨로플러그(Veloplugs)를 리뷰하겠습니다.

veloplug_com_20140410_155333

그전에 휠의 경량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휠의 경량은 허브에서 먼 곳부터!

휠은 허브, 스포크, 니플, 림으로 이루어진 구조체입니다. 이 집합의 무게가 바로 휠셋의 무게입니다. 휠셋의 무게는 적당한 강성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울수록 좋죠. 그리고 특히 휠의 중앙 허브에 가장 먼 곳부터 가벼울수록 경량의 효과를 체감하기 쉽습니다.

경량을 해야겠다면 휠! 휠에서 경량을 하겠다면 림!

경량을 해야겠다면 휠! 휠에서 경량을 하겠다면 림!

가벼운 타이어를 사용했을 때 자전거 반응성, 가속이 더 좋아지는 것을 느끼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그래서 에어로 효과를 위해 하이림 같은 림 높이가 높은 림을 선택하고 싶지만 무게 때문에 절충을 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물론 무게, 에어로 말고 다른 이유도 있지만) 또한 일반적으로 튜블러 휠은 클린쳐 휠보다 구조적으로 림의 무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부분에 장점이 있습니다.

808-Front-Wheel-1320-0101-horz

행복하고도 완벽한 딜레마

튜블러와 클린쳐의 특성차이가 이런 림의 무게만으로 설명되지는 않지만 가벼운 림이 주행 반응성이 좋다는 사실은 변함없죠. 타이어 무게가 10g이라도 더 가벼운 타이어를 사용하면 주행반응성이 좋아지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벨로플러그는 이런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경량 아이템입니다. 클린쳐 림의 무게를 줄이는 것이 이 아이템의 목적이죠.

 

의외로 무거운 림 테이프를 경량화

cover-rim-holes_large

림에는 이런 스포크홀들이 있다.

클린쳐 림에는 스포크 연결부위에 구멍이 있습니다.(없는 클린쳐 휠도 있음) 이 구멍에 튜브가 끼면 펑크가 나기 때문에 림테이프를 이용해 이 홀들을 막아줍니다. 이 때 사용되는 것이 림테이프입니다. 벨로플러그는 이 홀들을 플러그로 막아 림테이프를 대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슈발베 고압타이어용 700c용 림테이프는 22g정도, 제가 알기로 ZIPP의 순정 림테이프도 19g정도입니다. 이에 비해 벨로플러그는 한쪽 휠을 체우고도 남는 양이 9g입니다. 실제로 사용되는 양으로 하면 5g이하입니다.

Schwalbe-Felgenband-Super-HP-28-29-Rennrad-CycloX-Trekking-Twentyniner-ab-22g_b2-horz

이렇게 림테이프의 무게를 줄인다면 그 만큼 림의 무게를 줄인 효과가 얻을 수 있습니다. 양쪽 휠을 모두 벨로플러그를 사용했을 때 자전거 전체의 무게가 30g정도 줄고 또 이 무게 감소가 림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벨로플러그는 아주 경제적인 경량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저도 클린쳐 휠을 쓰고 있기 때문에 이 벨로플러그를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8mm홀용 레드, 8.5~9.5mm홀용 옐로우 벨로플러그 중 선택

Veloplugs_800

벨로플러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림의 홀 사이즈를 측정해서 적합한 벨로플로그를 선택해야합니다. 8mm홀이하는 레드, 8.5~9.5mm은 옐로우를 추천하고 있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제 스포크 홀은 정확히 8mm였지만 약간 헐거운 느낌이 들어서 옐로우 제품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사용하고 있던 슈발베 고압림테이프. 튜브압력으로 인해 홀부분이 상당히 밀려있다. 벨로플러그는 400PSI까지 견디기 때문에 림테이프보다 내구성도 좋다.

사용하고 있던 슈발베 고압림테이프.
튜브압력으로 인해 홀부분이 상당히 밀려있다.
벨로플러그는 400PSI까지 견디기 때문에 림테이프보다 내구성도 좋다.

8mm로 측정, 하지만 8.5mm용 옐로우 제품을 사용했다.

8mm로 측정, 하지만 8.5mm용 옐로우 제품을 사용했다.

8.5mm용 옐로우 벨로플로그 조금 빡빡하긴 했지만 천을 대고 큰 육각렌치로 누르니 알맞게 들어갔다.

8.5mm용 옐로우 벨로플로그
조금 빡빡하긴 했지만 천을 대고 큰 육각렌치로 누르니 알맞게 들어갔다.

작업완료!

작업완료!

24홀 휠이라 24개의 벨로플러그만 사용하고 남은 벨로플러그는 유지보수를 위해 보관했습니다. 스포크이 파손 되었을 때도 그 부분의 벨로플러그만 제거했다가 다시 설치하면 되서 이런 부분도 장점입니다.

 

실제 주행은 어떤 느낌인가!?

물론 엄청나게 좋아질리는 없고요. 체감으로도 그리 큰 차이는 못 느겼습니다. 이런 경량이 장거리를 타거나 가속할 때 조금조금씩 효과를 보는거라 가성비를 따졌을 때 좋은 경량 아이템은 분명하지만 이 벨로플로그만으로 무엇인가 대단히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예전에 림 테이프가 누후되서 펑크가 난 적이 있기 때문에 벨로플러그의 내구성이 좀 더 신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양쪽 림에서 30g 경량을 할 수 있는 아이템. 클린쳐 림을 쓰신다면 고려해볼 만합니다.

 

 

90RPM.NET에서 본 포스팅의 벨로플러그(VeloPlugs)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신청방법은 90RPM.NET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90rpm)의 본 포스팅 덧글로 아래 사항을 남겨주세요.

1. 간단한 체험의지 메세지

2. 운영중인 블로그 주소 또는 SNS 주소

기간은 2014년 6월 5일까지 총 3분을 선정해서 벨로플러그 72개 세트를 보내드립니다.

체험에 선정되신 분은 90RPM.NET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안내사항 : 체험에 선정되는 분은 블로그 또는 SNS에 자신의 체험기를 남겨주시야 합니다.

Share.

About Author

대한민국에서 자전거 올림픽 금메달과 세계 최대 로드대회인 'Tour de France'에 한국팀이 달리길 희망하며 그 시간을 한 시간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매일 노력함.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