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로저스의 파워 데이터 분석(지로 이탈리아 스테이지 11 우승자)

0

마이클 로저스의 파워 데이터 분석

(지로 이탈리아 스테이지 11 우승자)

Power Analysis: Michael Rogers Stage 11 Giro Victory

700x394xmickrogersrace.jpg,qwidth=700,aheight=394,aext=.jpg.pagespeed.ic.XpUloRpLjj

(역자 : 마이클 로저스(Michael Rogers)는 미키 로저스라고도 블리는 이 남자는 뚜르드 프랑스를 알린 영화 ‘체이싱 레전드’에도 등장했던 선수입니다. 당시 마크 카벤디쉬의 동료로 뼈가 부러지거나 자전거에 오르지 못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피니쉬까지 무조건 가야한다고 인터뷰 했던 선수로 기억에 남습니다. 제 여건상 지로는 늦게 몰아서 보고 있는데 마이클 로저스가 우승한 이 스테이지 11이 참 인상적이어서 Trainingpeaks의 파워데이터 분석을 번역해봤습니다.)

 

팅코프 삭소팀의 마이클 로저스는 지로 이탈리아 스테이지 11의 마지막 클라임 정상, 피니쉬까지 20km가 남은 상황에서 승부를 걸었다. 로저스는 펠로톤을 홀로 어택했고 그의 첫번째 그랜드 투어 우승을 이루어냈다.  아래는 그의 당시 파워데이터이다.

TrainingPeaks에서 직접 보기(링크)

20140526_155241

 

로저스의 파워테이터는 승리를 위해 그가 얼마나 힘들게 라이딩했는지 보여준다. 여기 몇 가지 포인트를 요약해봤다.

 

1. 첫번째 업힐(산악 2등급)에서 로저스는 선두에 머물기 위해 387W 보정파워(4.86w/kg)를 22km 거리를 지나는 40분동안 냈다. 

(역자 : 보정파워는 그 시간동안 꾸준히 뿜어낸 파워를 말합니다.)

 

2. 마지막 업힐(산악 2등급)에서 로저스는 21분동안 410w(5.44w/kg)를 냈으면 이 시간동안 520칼로리를 소모했다. 이 노력으로 로저스는 승리의 발판을 마련했다.

(역자 : 파워단위인 w가 어느정도인지 잘 느낌이 안오실 수도 있습니다. 혹시 주위에 스페셜 라이즈드 2분파워 이벤트나 WATTs 인도어 사이클링에 참가했던 분이 있다면 이야기를 들어보시면 조금 더 느낌이 오실겁니다.)

 

3. 그의 첫 어택은 아주 지독했다. 로저스는 펠로톤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1분 16초동안 467w냈는데 이 차이는 다운힐에서 피니쉬까지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했던 차이다.

 

4. 레이스가 시작되고 5시간동안 그는 평균 321w(보정파워)를 냈고 그의 어택 후에는 파워다운힐을 하며 379w를 마지막 20km동안 뿜어냈다. 마지막 10km동안은 376w, 그리고 마지막 5km는 더 강하게 388w를 내며 펠로톤의 추격에서 도망쳤다. 그 결과 10초 차이의 승리를 이루어낼 수 있었다.

(역자 : 이 날 코스의 252km이고 로저스의 완주시간 6시간 8분이었습니다. 이 거리를 타고 후반으로 갈수록 페이스를 높이는 것은 정말 상상하기 힘든 고통이겠죠…)

 

5. 마지막 20km에서 22분동안 로저스의 평균속도는 55km/h을 넘어섰다.

 

66421.3

 

로저스에게 이번 우승은 첫번째 그랜드 투어에서의 우승이었다. 정말 굉장한 노력이었고 적절한 타이밍에 혼신을 다한 노력으로 이루어 낸 응당한 승리였다.

(역자 : 세계 최고의 사이클리스트들이 출전하는 지로 이탈리아의 스테이지에서 응당한 승리라니… 굉장합니다. 이번 로저스의 레이스는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전략이라고 생각했던 방법이어서 더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Author : AJ Johnson

Posted by 임양락(역자), 90RPM.NET

본 포스팅은 TrainingPeaks Blog의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의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home.trainingpeaks.com/blog/article/michael-rogers-stage-11-giro-victory-by-the-numbers

Share.

About Author

대한민국에서 자전거 올림픽 금메달과 세계 최대 로드대회인 'Tour de France'에 한국팀이 달리길 희망하며 그 시간을 한 시간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매일 노력함.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