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는 보았나! 제주도 성백콤보! (성판악 + 백록담)

1
DSC00416

이번 코스실험체들인 로드사이클리스트, 익스(좌)와 벨루가(우)

지난 토요일 새벽 1시, 신생 듣보잡 라이딩 클럽 ‘Wind Sprint'(이하 윈스)는 업힐변태들의 구미를 당길만한 자전거 여행을 기획했습니다. 바로! 제주도 바닷가 해발에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산, 한라산 백록담 1,950m까지 한번에 상승하는 라이딩 + 등산 코스입니다 task management app. 이름하여 성백콤보!(Seong-Baeng Combo, 성판악과 백록담 연계 코스)

자전거 헬멧에 자전거 물통을 저지에 꽂고 오로지 올라가는 자덕들의 이야기!

20140312_204310

 

_오늘의 프리코스!

이번 성백콤보의 프리코스는 영산강 종주 라이딩으로 담양댐 인증센터에서 영산강 하구둑 인증센터까지 그리고 목포 라이딩을 합해서 약 150km를 했습니다. 그리고 배편으로 목포에서 제주로 출항했으며 제주에서 하루 정비 후, 10일(월요일) 오전 7시 30분, 성판악을 향해 페달을 밟았습니다. 이렇게 짧은 기간동안 계속되는 육체활동에는 휴식시간에 잘먹고 잘 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식사는 물론이고 행동식도 꼬박꼬박 챙겨야 부상없이 여행을 마칠 수 있죠.

영산강 종주는 노면이 조금 안 좋은 것을 빼면 특별히 어려움이 없는 평지코스이다.

영산강 종주는 노면이 조금 안 좋은 것을 빼면 특별히 어려움이 없는 평지코스이다.

최근에는 좋은 스포츠 뉴트리션 제품들이 나와있기 때문에 여행 때 이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여행에서는 아이엠프로틴의 스포츠 뉴트리션 제품과 함께 했습니다.

아이엠프로틴 제품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1:1이다. 때문에 물에만 섞어주면 행동식, 리커버리 등 다양한 용도로 간편하게 사용가능하다.

아이엠프로틴 제품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1:1이다.
때문에 물에만 섞어주면 행동식, 리커버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하다.

 

성판악의 미소업힐!

제주시내을 통과해야 하는 코스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차가 많아서 위험했습니다. 그리고 제주도는 운전이 험하기로 명성이 있죠. 그래도 시내를 벗어나면 정말 멋진 명품 업힐길이 나타납니다.

낙타등도 드문 순오르막이지만 코스가 정말 멋지다.

낙타등도 드문 순오르막이지만 코스가 정말 멋지다.

앞으로 오를 한라산이 보이는 성판악 업힐 코스는 도전의식을 깨운다.

앞으로 오를 한라산이 보이는 성판악 업힐 코스는 도전의식을 깨운다.

20km의 거리 코스로 해발 800m부근까지 완만한 오르막이 이어지기 때문에 특별히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체감상으로는 대관령하고 비슷한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경치는 비교불가!

 

설원의 백록담을 자덕이 오르다!

자전거 헬멧쓰고 오르는 우리는 등산객들의 시선을 잡았다.

자전거 헬멧쓰고 오르는 우리는 등산객들의 시선을 잡았다.

성판악 주차장 한편에 자전거를 묶고 백록담을 만나가러 갔습니다. 클릿신발, 특히 로드 클릿인 경우, 등산은 어렵기 때문에 따로 신발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번 여행에는 나눅스 네트웍스를 통해 SHIMANO CLICK’R이라는 새로운 클릿시스템을 지원받았기 때문에 자전거 클릿페달에서 내려와 바로 등산을 할 수 있었습니다. CLICK’R은 MTB 클릿과 비슷하지만 클릿신발을 트레킹화 수준으로 보행을 할 수 있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웬만한 여행에는 한가지 신발로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신어보면 트레킹화와 같다. 그런데 SHIMANO!?

CLICK’R은 신어보면 트레킹화같다.
그런데 SHIMANO!?

한라산에서 바라보는 지상은 지구! 그 자체이다.

한라산에서 바라보는 지상은 지구! 그 자체이다.

DCIM108GOPRO

DCIM108GOPRO

백록담 정상의 두 자덕!

백록담 정상의 두 자덕!

DSC00523

산에서 패드바지는 꽤 쓸만하다.

DSC00496

지구에 여행 온 두 자덕!

지구에 여행 온 두 자덕!

자전거 옷은 고기능성이기 때문에 등산을 할 때도 충분히 그 기능을 다했습니다. 자전거를 타면서 단련되는 폐와 다리는 정상까지 쉬지 않고 올라갈 수 있게 해줬습니다. 자전거는 정말 대단한 스포츠입니다. 주기적으로 수분과 에너지를 섭취하는 버릇을 들여줬고 태양빛을 버프로 가리는 지혜를 주었죠.

하지만 자전거를 탄다고 우리를 자전거 위에만 가두고 싶지는 않아요.  다소 황당한 이 성백콤보를 통해 평소 생활에서 스스로 한정한 가능성 안에서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주의 : 한라산의 성판악 코스는 완만한 트레킹 코스이기 때문에 이런 시도가 가능했지만 등산시에는 꼭 적절한 대비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백콤보를 하시려면 컨디션과 몸상태를 고려해서 여행계획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을 위해 협조해주신 아이엠프로틴, 나눅스 네트웍스께 감사드립니다.

네이버 카페 “Wind Sprint[WINS]”는 재미는 여행을 함께 할 덕후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90RPM.NET

 

Share.

About Author

대한민국에서 자전거 올림픽 금메달과 세계 최대 로드대회인 'Tour de France'에 한국팀이 달리길 희망하며 그 시간을 한 시간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매일 노력함.

댓글 한 개

  1. Pingback: 자전거와 지상을 연결시켜주는 클릿시스템 SHIMANO CLICK'R! | 90RPM.NET

Leave A Reply